듣기멘터리 (1) : 영어 듣기 실력의 4단계

토종네이티브 - 듣기멘터리 (1)

안녕하세요, 토종네이티브 팀의 오창현입니다.

영어 듣기의 비밀을 파헤치는 ‘듣기멘터리’ 시리즈, 그 첫 번째 시간인데요.

“상대방의 말이 길어지거나 때로 빨라지면, 전혀 알아듣지 못한다”

토종네이티브 뉴스레터 구독 회원님

토종네이티브의 회원님들이 가장 많이 문의하시는 문제점이자, 아마 대한민국에서 영어로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고 있는 문제일 것입니다.

그래서 ‘듣기멘터리’ 시리즈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에서부터 해결 방안까지 제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이 시리즈는 무려 7개의 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영어 듣기 학습의 4단계
  2. 영어 듣기가 안 되는 2가지 이유
  3. 뇌과학으로 파헤친 영어 듣기의 6단계
  4. 영어 듣기를 위해 필요한 것 (I) – 소리 인식
  5. 영어 듣기를 위해 필요한 것 (II) – 의미 분석
  6. 영어 듣기 능력 향상 플랜 (I) – 처리 속도
  7. 영어 듣기 능력 향상 플랜 (II) – 처리 단위

아마, 영어 듣기에 관해서는 이 시리즈만큼 깊게 파헤친 콘텐츠를 보신 적이 없을 텐데요.

이것만 다 읽으시면, 적어도 영어 듣기에 관해서는 더이상 공부하실 필요가 없으실 겁니다.

그런데, 영어 듣기라는 하나의 주제를 무려 7편의 시리즈로 이렇게까지 깊이 다루는 이유가 뭘까요?

듣기가 안 되면, 아무것도 안 된다.

듣기가 안 되면, 아무것도 안 된다니… 너무 과장이 심한 것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실 텐데요.

믿기지 않는다면, 갓난 아기들을 생각해보세요.

글을 모르는 아기들도 말을 하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청각에 이상이 있는 아기들은 언어 발달에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듣기가 곧 말하기의 출밤점이자 기본이기 때문이죠.

‘듣기’의 중요성을 이렇게까지 깊이 느끼진 않더라도, 많은 분들이 ‘듣기’때문에 고민하고 계신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렇게 중요하고, 근본적인 주제인 듣기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신 분은 많지 않습니다.

제대로 알려주는 곳이 없기 때문이죠.

물론, 듣기라는 과정 자체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과정이며, 고도의 뇌 활동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제대로 정리해서 알려주는 곳이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듣기가 이렇게 어렵고 복잡한 과정이라면, 우리는 왜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우리의 유창한 한국어 능력 때문입니다.

우리는 매일 한국어로 듣고, 말하기 때문에 듣기가 특별히 복잡하거나, 어렵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또 한국어 듣기 능력은 아주 어린 시절에, 우리가 미쳐 깨닫기도 전에 자연스럽게 완성된 능력입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이 영어 듣기 능력을 기르는 데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영어 듣기 학습의 4단계

학습과 관련해서 4 stage of learning/competence(학습/숙련의 4단계)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무언가를 배우거나 어떤 기술을 익힐 때 거치게 되는 4단계를 설명한 개념인데요.

  1. 무의식적 무능함: 내가 못하는지도 모르는 상태
  2. 의식적 무능함: 내가 못한다는 사실을 아는 상태
  3. 의식적 능숙함: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할 줄 알게 된 상태
  4. 무의식적 능숙함: 몸에 완전히 배어서,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상태

영어에 대입해서 생각해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1단계: 무의식적 무능함

1단계는 내가 모른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상태입니다.

자신의 무능함을 의식조차 하지 못하는 상태죠.

영어에 본격적으로 흥미를 붙이기 전에는 이런 상태인데요. 사실 이 상태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모르는 게 약이다’, ‘무식하면 용감하다’라는 말처럼 내가 모른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기 때문에, 심적인 부담이나 스트레스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마냥 행복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과 같이, 영어에 발을 들여놓은 분들은 다음 1단계는 이미 벗어난 상태일 것입니다.

2단계: 의식적 무능함

2단계,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아는 상태입니다.

자신의 무능함을 의식하기 시작하는 단계죠.

아마 이 글을 읽는 많은 분들이 이 2단계 상태에 있을 텐데요.

내가 영어에 대해 모르는 게 너무나도 많다는 사실, 아니 거의 모르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상태입니다.

도인이 아닌 이상, ‘내가 모르는 것이 너무나도 많다’라는 사실을 깨닫고 괴로워하지 않을 사람은 없습니다.

괴롭기 때문에 이 문제를 회피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커지고, 그래서인지 많은 분이 오랜 시간, 어쩌면 평생을 이 단계에서 머무르게 됩니다.

하지만 괴로움을 극복하며, 모르는 것을 조금이라도 줄이려 노력하는 분들은 그 윗단계의 달콤한 열매를 맛볼 수가 있게 되죠.

3단계: 의식적 유능함

3단계인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한때는 못했던 것을 할 수 있게 되는 상태’에 이르는 것이죠.

3단계에 이르면 주변 사람들에게 ‘영어 좀 하는 사람’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여전히 모르는 부분이 많긴 하지만, 적어도 보통 수준 이상은 되기 때문에 누군가를 가르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보다 많이 알고, 능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조금 더 노력하면 ‘전문가’의 위치에 이를 수도 있는 단계입니다.

사실 어떤 분야든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이 단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전문가들 중에서도 진짜 전문가들, 쉽게 말해 전문가들이 배우는 전문가가 되면, 다음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4단계: 무의식적 유능함

4단계인 ‘내 몸에 완벽히 익혀, 너무나 자연스러운 상태, 내가 잘 하는지도 모르는 상태’에 있는 사람들이죠.

흔히 말하는 ‘무아지경’의 상태가 바로 이 4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모든 사람이 4단계에 이른 분야가 있는데요. 바로 한국어입니다.

일상적인 대화라면 아무런 노력 없이도 듣자마자 바로 이해하는 것은 물론, 말까지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여러분 모두 태어나자마자 한국어를 4단계 수준으로 듣고, 말할 수 있었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우리 모두 갓난아기 때는 한국어를 전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1단계, 2단계, 3단계를 거쳐, 4단계에 이를 수 있었을 텐데요.

이 모든 과정이 갓난아기 때 이루어졌기 때문에, 여러분의 머릿속에는 듣기, 말하기가 힘들었던 기억 자체가 없습니다.

태어나자마자 원래부터 한국어를 듣고, 말할 수 있었던 것만 같은 느낌이죠.

문제는, 한국어를 얼마나 어렵게 익혔는지에 대한 기억이 없기 때문에, ‘듣기’라는 과정 자체가 얼마나 복잡하고 어려운 일인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영어 듣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깨닫지지 못하는 것이죠.

하지만 그러기에는 한 언어를 습득하는 데 있어서, 이 ‘듣기’ 능력은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초/중/고급자를 막론하고 모든 수준에서 핵심이 되는 능력이죠.

특히, ‘말하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이 ‘듣기’ 능력이 정말로 중요한데요.

‘듣기’ 능력이 이렇게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그렇기 때문에 반복해서 강조하고, 7편이나 되는 긴 시리즈로 다루는 것이고, 또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학습전략까지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듣기멘터리 시리즈가 끝나고 나면, 여러분은 제가 듣기 능력을 왜 그렇게 강조했는지 더 깊이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KEY POINT

‘듣기’라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 같지만, 실제로는 엄청나게 복잡한 능력이다. 따라서 듣기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듣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학습전략이 필요하다.

자, 지금까지 ‘듣기’가 왜 그렇게 중요한지, 하지만 왜 우리는 그 중요성을 모르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당신의 영어 듣기 능력을 2단계(의식적 무능력)에서 3단계(의식적 능력)로 끌어올리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살펴볼 텐데요.

(물론, 1단계에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문제의 원인부터 파악해야겠죠?

바로 다음 편에서는 ‘영어 듣기가 안 되는 원인 2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창현
토종네이티브 팀

주식회사 나비드림즈 | 대표: 오창현 |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이로 87 성문빌딩 신관 902호 | 사업자등록번호: 720-88-00567 | 통신판매신고번호: 2017-서울성동-1168 | 원격평생교육시설신고번호: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제 185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최요한 | 전화: 070-8812-0505 (고객 응대 시간 : 평일 오전 10시~오후 6시, 점심시간 : 11시 30분 ~ 12시45분) | 대표 이메일: help@tjnative.com | Copyright © tjnative.com 2014-

모영유
2020년 특별 입학생
사전 모집

영어, 제대로 시작하면
당신도 왕초보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